티스토리 뷰

사용자 분석하기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

앱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의 불편사항과 니즈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략과 디자인 개발의 뱡향을 예측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

사용자 조사는 설문조사나 인터뷰, 관찰 조사 중에서 한 가지를 수행하거니, 또는 두 가지 이상 혼용해 사용하기도 한다. 인터뷰 조사 분석의 내용에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에 대한 정의, 사용자의 니즈 및 동기, 사용자의 이용 행태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태스크 수행을 통한 관찰 조사를 시행한 경우에는 관찰을 통해 파악된 태스크 단계별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인터뷰와 관찰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기도 하며,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에 포함되는 내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용자에 대한 정의

사용자들의 구체적인 유형과 특성을 정의한다. 사용자의 기술적 숙련도나 콘텍스트, 조사 대상앱에대한태도, 선호도등에따라분류하여분석할수있다.

사용자의 니즈 및 이용 동기

사용자가 해당앱에대해 갖는 니즈, 이용동기, 이용동기별니즈등으로나눠분석할수 있다. 질문에 대한 응답자의 태도·감정 등에 대한 정보를 각각 기록한 후, 내용을 정리하 면 몇 가지의 공통적인 내용을 도출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이용 행태

사용자의 이용 행태란 사용자가 해당 앱을 이용하면서 보이는 몇 가지 특징적인 패턴을 말한다. 이것은 사용자가 실제 앱의 이용 환경에서 보이는 반복적인 습관이라고도 말한다.

태스크 단계별 문제점

사용자가 해당 앱의 이용 단계별 태스크를 수행하는 동안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단계별로 분석한다. 결과 분석을 통해 어떠한 태스크 단계에서 문제점이 가장 많이 나타났는지, 비교적 적게 문제점이 발생한 단계는 어떤 단계인지 등의 사용자들로부터 문제의 영역들을 파악할 수 있다.

친화도법을 이용한 결과 분석

친화도법(affinity diagram)

친화도법은 심층인터뷰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같이 정성적 조사 수행 결과로 얻은 질적 인 데이터를 분석(qualitative data analysis)하는 기법이다. 설문조사와 같은 정량적 조사가 비교적 간단히 통계 분석을 이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과 다르게 정성적 조사 결과를 통해얻는데이터들은통계처리가불가하다. 정성적조사결과를통해나온많은양의인 터뷰내용기록, 음성기록, 사진, 촬영기록물등의데이터는이로부터도출된추가적발 견사항이나 시사점 등이 더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방대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당 한 인력과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친화도법은 이러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모으고 카드 화하여 도해화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카드 간의 친화성을 근거로 방향성을 밝힐 수 있게 하도록 고안된 기법이다.

친화도법 작성 순서
  1. 주제 결정
    • 해당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어떠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가, 앱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되는 사항들은 무엇인가 등 사용성 테스트 결과를 통해 발견사항을 찾거나 또 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아이디어를 수집하고자 하는 주제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2. 워크숍 참가자 모집
    • 사용자들을 모집하여 조사 대상인 앱의 콘텐츠, 기능,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진술을 수집하거나, 문제에 대한 참가자의 태도를 알기 위해 워크숍을 열 수 있다.
  3. 카드 작성을 통한 데이터 수집
    • 참가자 각자 아이디어를 카드나 포스트잇에 적는다. 다수의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브레 인스토밍을 이용하여 직접 아이디어를 기록할 수도 있다. 이때 추상적 표현은 피하고 최소한의 의미가 있는 문장으로 간단명료하게 카드에 작성한다.
  4. 카드 수집
    • 작성된 카드나 포스트잇을 모아서 모든 참가자가 볼 수 있도록 테이블 위에 펼쳐놓거 나, 혹은 벽에 무작위로 붙여 놓는 방법을 이용한다.
  5. 카드 분류
    • 참가자들은 유사한 진술이 작성된 카드끼리 서로 가깝게 배치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분류작업중에영향을끼칠만한대화는삼가야하며, 모든카드가분류될때까지반 복해서 수행한다. 어떤 그룹에도 속하지 않는 카드가 나오는 경우에는 이후에 검토하 여 특정 그룹에 포함하거나, 혹은 과감히 제외하기도 한다. 또한, 분류된 카드 그룹 내 에서또다른유사성에따른구분이가능한경우에는다시세분류할수도있다. 다른 참가자가 수행한 분류를 재구성하는 데 있어서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워크 숍 분위기를 유지하도록 한다.
  6. 제목(header) 작성
    • 그룹이 형성되면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제목만 보아도 하위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적합 한 그룹의 표제를 붙인다. 그룹 간에 또다시 그룹핑을 하여 최상위 표제를 붙이기도 한다. 이러한 단계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분류된 그룹이 여러 개이고 그들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 것들이 발견된다면 유사한 그룹들을 묶어서 더 큰 그룹을 만들 수도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모든 카드가 사용될 때까지 반복한다. 일반적으로 표제를 만드는 일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다음과 같은방법을 이용하면 더욱쉽고 명확하게 작성할 수 있다.
  7. 토의 및 워크숍
    • 친화도법 결과를 공유하고 이상의 분류 결과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참가자가 있는 지를 확인한다. 필요할 경우에는 친화도법을 재수행하기도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는 친화도법 수행과정을 통해 느낀 경험들에 대해 토의하고 워크숍을 종료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7,598
Today
28
Yesterday
58
링크
«   2018/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