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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콘셉트 수립하기

포지셔닝 설정

디자인 콘센트를 바탕으로 개발 방향에 적합한 포지셔닝을 설정 할 수 있다.

포지셔닝(positioning)의 이해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사용자의 마음에 해당 제품/서비스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자 사의 제품/서비스를 차별화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경쟁 사보다 상대적으로 더 좋은 위치에 두기 위해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한다.

포지셔닝 전략(positioning strategy)

어떤 특정 타깃 사용자 그룹을 정한 후, 자사의 제품/서비스에 다른 경쟁사와는 다른 차 별적인 특징을 각인시키려는 전략을 짜고 구사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자사 제품/서비스의 강약점을 분석해 타사보다 자사가 가진 경쟁적 우위 요소를 파악한 후 타깃 사용자 그룹 에 자사 제품/서비스의 어떠한 점을 부각할 것인가를 선택하게 된다. 포지셔닝 전략의 유 형은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이미지에 의한 포지셔닝
  • 사용 상황과 목적에 의한 포지셔닝
  • 사용자에 따른 포지셔닝
  • 경쟁 제품/서비스에 의한 포지셔닝
  • 리포지셔닝
이미지 포지셔닝의 수행 방법과 순서

이미지 포지셔닝은 자사 제품/서비스의 디자인 콘셉트 키워드를 이용하여, 그 키워드를 설명할 수 있는 이미지를 통해 자사 제품/서비스의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자사 제품 및 경쟁 제품을 비교, 인식시키는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이미지 포지셔닝 작업은 결과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개인이 혼자 진행하는 것보다 는 디자인 팀원들이 모여 토의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미지를 포지셔닝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맵(image map)을 사용하며, 이미지 맵을 진행하는 방법과 프로 세스는 다음과 같다.

  • 대표 디자인 콘셉트 키워드 선정
    • 앞서 정의된 디자인 콘셉트 키워드 중에서 제품/서비스 포지셔닝이 필요한 요소를 도 출하고 평가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두 가지 요소를 선택한 후 해당 분야에서 대표 적인 키워드를 선정한다. 두 가지 요소를 선택할 때에는 반드시 서로 성질이 다르고 비교, 대응할수있는것을선택하여, 서로다른두가지요소를동시에판단할수있 도록 구성해야 한다.
  • 키워드 배치
    • 평면상의 가로(X)축과 세로(Y)축으로 직교하는 좌표를 만든 후, 선정된 두 가지 키워 드와 반대되는 의미의 단어, 또는 상반되는 형용사적 언어를 추출하여 좌표의 상하좌 우에 배치한다. 상반되는 이미지 키워드가 예들 들면 부드러운/딱딱한, 단순한/복잡한, 귀여운/중후한, 정적인/동적인 등을 들 수 있다. 이미지 맵은 제품/서비스가 전달하는 상징적이고 감각적인 편익과 효익을 시각화하는 것이 모작이므로 프로젝트의 목표에 따라 매핑 형식을 달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 사가 추구하는 제품/서비스의 라이프스타일 위치를 의도적으로 포지셔닝할 때에는 선 정한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사진이나, 캐릭터, 문자 등을 활용해 서 매핑 작업을 수행한다. 또 자사 제품/서비스의 이미지에 대해 포지셔닝을 하고자 할 때는 디자인 콘셉트 키워드와 관련지어 연상되는 다양한 이미지를 매핑하거나, 또 는 연상되는 키워드만을 이용한 매핑 작업을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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